프로그램

스크랩하기
인쇄하기
즐겨찾기
퍼가기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20세기 전시의 역사
admin - 2011.09.22
조회 3719
경기창작센터는 2011 오픈스튜디오의 개막과 함께 전 카셀도큐멘타 공동큐레이터이자 현재 MIT 비주얼아트프로그램 큐레이터, 광주비엔날레 국제큐레이터코스의 지도교수인 우테 메타 바우어(Ute Meta Bauer)를 초대, 공개강연을 기획하였다.
우테 메타 바우어는 MIT 부교수이자 비주얼아트프로그램의 디렉터로 통섭적인 형태에 대해 중점을 두고 현대미술, 특히 필름, 비디오 전시 및 프리젠테이션의 큐레이터로서 활동하였다. 또한 다양한 예술기관의 디렉터로, 여러 문화위원회의 자문인으로 활약했다. 1985년 이래 그녀는 독립큐레이터와 현대미술, 미술치료 분야에 대한 출판편집자로 활동하고 있으며, 〈After All〉(영국), 〈brumaria〉, 〈Apstrophe〉(스페인)의 자문위원회에 속해 있기도 하다. 2003년부터 2004년에 바우어는 제3회 베를린 비엔날레의 아티스틱 디렉터(Artistic director)로서 비엔날레의 방향을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이래 새로운 수도로서의 베를린에 포커스를 맞추어 기획하였다. 또 카셀다큐멘타Ⅱ(Kassel DocumentaⅡ)을 아티스틱 디렉터인 오쿠이 엔위저(Okui Enwezor)와 공동 기획자로 활동하였다.
이번 강연에서는 20세기 현대 미술의 흐름에서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요인 중 하나인 전시의 역사에 대해 살펴보고, 현대 미술의 최전방에서 활동하는 큐레이터들의 기능과 역할 그리고 최근 현대미술의 동향에 대해서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경기창작센터의 오픈스튜디오 기간 중에 진행될 이번 강연회는 동시대 예술의 향연을 즐기고 더불어 최근 예술계의 영향력 있는 전시기획자이자 평론가인 우테 메타 바우어가 생각하는 기획자의 위치를 고찰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꾸준한 담론을 형성하고 있는 최근의 주요한 전시 기획자로 활동했던 그녀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 미술계 동향에 대해서도 알아봄으로써 예술가, 예술계 직종 사람들뿐만 아니라 예술 관련 전공 대학생들에게도 유익한 시간이 될 것이다.
MIT 비주얼아트프로그램 큐레이터, 우테 메타 바우어(Ute Meta Bauer) 공개강연
일시
2011.08.13 토요일 03:00pm~05:30pm
장소
경기창작센터 대강당
참가비
무료
대상
시각예술관련 동시대 예술가, 관련연구자, 미술계 전문가, 전시기획자 및 관련 전공 대학생
셔틀버스 운행
01:00pm_사당역 4번출구 → 경기창작센터
06:00pm_경기창작센터 → 사당
문의 및 참가신청 접수
– 이메일 사전 접수 및 예약(이름, 소속, 연락처, 셔틀버스 탑승여부 기재)
– E-mail : gcc.infomail@gmail.com
– phone : 032-890-4826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경기문화재단이 보유한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단, 작품 사진의 경우 작품저작권자의 권리에 의해 보호를 받기 때문에 사용에 제한이 있을 수 있으니 문의 후 이용 바랍니다.
댓글 [0]
댓글달기
댓글을 입력하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이전 다음 프로그램

콘텐츠 정보에 만족하십니까?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