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2017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매개자 역량 강화 워크숍 ‘상상력의 징후’ 참여자 모집
-
관리자
2017.08.18
-
- 0
2017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매개자 역량 강화 워크숍
‘상상력의 징후’ 참여자 모집
‘상상력의 징후’ 참여자 모집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는 신규 문화예술교육 매개자들을 발굴하기 위한 매개자 역량 강화 워크숍 ‘상상력의 징후’를 통해 예술가가 예술 교육가로 작업의 영역을 확장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상상력의 징후’는 기획자에 의해 정해진 프로그램에 참여자가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 아닌 모더레이터(워크숍 진행 및 조정)와 참여자가 현장에서 만들어가는 과정형 워크숍을 표방합니다. 3일 동안 분야별 예술가의 작업과 문화예술교육이 만날 수 있는 지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다른 방식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험하고 그 가능성을 제시하는 워크숍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다수의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 철학에 기반을 둔 창작 작업을 문화예술교육적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또한 예술가 본인이 가지고 있었던 예술 철학과는 동 떨어진 혹은 전혀 다른 교육적 관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도 많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함께 부딪치며 고민해보길 원하는 참여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상상력의 징후’는 기획자에 의해 정해진 프로그램에 참여자가 수동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이 아닌 모더레이터(워크숍 진행 및 조정)와 참여자가 현장에서 만들어가는 과정형 워크숍을 표방합니다. 3일 동안 분야별 예술가의 작업과 문화예술교육이 만날 수 있는 지점을 발견하고, 이를 통해 다른 방식의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실험하고 그 가능성을 제시하는 워크숍입니다.
문화예술교육 현장에서 다수의 예술가가 자신의 예술 철학에 기반을 둔 창작 작업을 문화예술교육적 언어로 번역하는 것을 힘들어합니다. 또한 예술가 본인이 가지고 있었던 예술 철학과는 동 떨어진 혹은 전혀 다른 교육적 관성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것에 대한 문제 제기도 많습니다. 이러한 여러 가지 문제들을 함께 부딪치며 고민해보길 원하는 참여자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상상력의 징후에 대한 예상 키워드 우연, 임시, 부조리함, 잉여, 나태, 휴식, 허기, 외로움, 심심, 빠르게 보기, 천천히 보기, 촉각적 관찰(만지기, 스킨십), 청각적 관찰(듣기), 미각적 관찰(먹기, 마시기), 걷기, 두근거림, 건들거림, 스트레칭, 충격, 즉흥, 유머(웃음), 집착, 멍 때리기, 강박, 공포, 부끄러움, 충동, 무목적, 억울함, 분노, 따듯함, 격정, 사랑, 증오, 조명, 떠들기(대화), 제스처, 구속력, 음주, 단식, 명상, 번역, 순발력, 육감, 트랜스 |
□ 일시 및 장소
– 일시 : 2017년 9월 6일 (수), 9월 7일 (목), 9월 8일 (금) 3일간 진행 (비숙박)– 장소 : 경기 상상캠퍼스 경기청년문화창작소 3층
□ 참가 대상
– 경기도에 거주하는 예술가, 경기도를 기반으로 활동하는 예술가 25명 (선착순 모집)※ 접수 완료 시 추후 개별 통보합니다.
□ 참가비 : 무료
□ 신청 기간
– 2017. 08. 18. (금) ~ 2017. 08. 31. (목) 18시※ 선착순 25명 접수 완료 시, 08. 31. (목) 이전에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 프로그램 구성 상 3일 모두 참여 가능한 분들만 신청 가능합니다.
□ 프로그램 내용 및 일정
날짜 | 시간 | 내용 | 비고 |
---|---|---|---|
9/6 | 10:00~10:30 | 워크숍 오리엔테이션 | |
10:30~12:00 | ① ‘태도가 교육을 만날 때’ | 모더레이터 | |
12:00~13:00 | 점심 식사 | ||
13:00~17:00 | ② 참여자 작업(작품) 프레젠테이션 및 공유 | 참여자 | |
17:00~19:00 | 저녁 식사 | ||
19:00~21:00 | ③ 예술교육적 징후와 키워드의 발견 | 참여자&모더레이터 | |
9/7 | 10:00~11:00 | ④ 나쁜 예술과 나쁜 예술교육에 대한 불평 | 참여자&모더레이터 |
11:00~12:30 | ⑤ 팀별 워크숍 1 | 참여자&모더레이터 | |
12:30~13:30 | 점심 식사 | ||
13:30~18:00 | ⑥ 팀별 워크숍 2 | 참여자&모더레이터 | |
18:00~19:00 | 저녁 식사 후 해산 | ||
9/8 | 10:00~12:00 | ⑦ 팀별 워크숍 공유회 준비 | 참여자 |
12:00~13:00 | 점심 식사 | ||
13:00~15:00 | ⑧ 워크숍 공유회 | 참여자 | |
15:00~ | 수료증 전달 |
□ 세부 프로그램 내용
1) ‘태도가 교육을 만날 때’ (①)– 1969년 하럴드 제만의 전시 ‘태도가 형식이 될 때’(When Attitudes Become Fom)에서 영감을 얻은 프로그램. 모더레이터 4인의 사례 발표로 참여자들이 ‘상상력의 징후’를 이해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예술가의 작업적 태도(매체 중심이 아니라 예술철학, 지향성, 삶의 방식과 관점, 수행력 등)가 작업의 정체성이 되면서 교육의 언어로 번역되어 문화예술교육현장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발표
2) 참여자 프레젠테이션 & 예술교육적 징후와 키워드의 발견 (②,③)
– 참여자가 자신의 작업에 대한 프레젠테이션을 진행하고 모더레이터는 참여자의 작업에 숨겨진 다양한 가치들과 의미, 교육 언어로의 번역 가능성을 키워드로 정리
3) 나쁜 예술과 나쁜 예술교육에 대한 불평 (④)
– 참여 예술가 스스로가 판단하는 나쁜 예술과 나쁜 예술교육에 대한 자유로운 토론. 팀별 워크숍을 위한 사전 아이스브레이킹 프로그램으로 팀별 워크숍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 규칙을 정하고 공감대를 형성
4) 팀별 워크숍 (⑤,⑥)
– 모더레이터 1인과 참여자들은 각 팀 안에서 워크숍 의제 설정. ②,③번 프로그램에서 추출된 ‘상상력의 징후’ 키워드들을 선별적으로 사용. 나쁜 예술과 나쁜 예술교육에 대한 불평에서 나온 이야기들이 워크숍에 적용 될 수 있는지 가능성들을 탐색
5) 사전 준비 및 팀별 워크숍 공유회 (⑦,⑧)
– 팀별로 진행했던 워크숍의 과정과 워크숍 과정에서 발생된 사건이나 의미, 가능성을 공유. 실수와 실패까지도 문화예술교육의 과정 안에서 의미 있는 시간이 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전 과정을 가감 없이 공유
□ 모더레이터 관련 정보
▶ 김월식① 김월식(1) ② 김월식(2)
▶ 옥정호
① 옥정호(1) ② 옥정호(2)
▶ 옥인콜렉티브(진시우, 이정민)
① 옥인콜렉티브
– 옥인콜렉티브(1) – 옥인콜렉티브(2) – 옥인콜렉티브(3)
② 진시우
– 진시우
③ 이정민
– 이정민(1) – 이정민(2)
▶ 임상빈
① 임상빈
□ 제출 서류 및 방법
순번 | 제출 서류 | 내용 | 제출 방법 |
---|---|---|---|
① | 참가신청서 | 참여자 인적 사항(개인정보동의서) | 온라인 작성 |
② | 작업 소개 포트폴리오 | 참여자 작업 내용 전반적 소개 | e-mail : ggbombom@daum.net |
③ | 작업 소개 ppt | 프레젠테이션용 파일 (최대 8분 이내에 발표할 수 있는 분량) |
※ 첨부파일 발송 시, 메일 제목, 파일 제목에 참여자 이름을 반드시 작성해주세요.
(메일 제목 : ‘○○○ 포트폴리오 및 ppt 제출’, 파일명 : ‘ ○○○ 포트폴리오’, ‘○○○ ppt’
※ 포트폴리오 및 ppt 파일은 워크숍 진행을 위한 용도로만 활용하므로 간략하게 작성해주셔도 무방합니다.
□ 안내 사항
– 워크숍 완료 후 수료증을 발급해드립니다.– 팀별 워크숍 진행 시 활용 가능한 참여자의 작업과 연관된 소모품을 지원해드립니다.
➔ 신청서 작성 시 작성해주신 물품 중 법인 카드로 구매 가능한 소모품만 지원 가능합니다. 소모품 구매 관련해서는 워크숍 진행 전에 가능 여부를 안내해드립니다.
– 숙박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워크숍 기간 동안 식사와 간식, 워크숍을 위한 소모품이 제공됩니다.
□ 문의
– 경기문화재단 경기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 031-231-7273/7274□ 오시는 길
– 주소 : (16614)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서둔로 166 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