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창작센터가 경기창작캠퍼스로 새로워집니다.
경기창작센터가 7월 1일부터 경기창작캠퍼스로 이름과 기능이 바뀝니다. 2009년 레지던시 기관으로 출발한 창작센터는 이제 예술과 더불어 시민문화가 꽃피는 경기도의 서부를 대표하는 복합문화공간으로 거듭나게 되었습니다. 최근 리모델링을 완료한 4개 건물을 우선 운영할 예정이고 예술인 레지던시 사업을 위한 창작스튜디오 2개 건물은 2026년까지 리모델링 공사를 완료할 예정입니다.
선감학원의 아픔이 서려 있는 이곳 선감도에서 우리는 전 세계의 예술인들과 교류하면서도 연간 500만 명이 넘는 대부도 방문객들에게 독특한 예술 체험과 휴식을 제공하는 모두의 캠퍼스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
선감생활동 (문화예술 창업·창직 지원공간)
선감생활동은 문화예술 창업·창직 입주단체들이 자리하고 있는 공간입니다. 입주단체들의 창업·창직 활동과 더불어 어린이 예술 놀이터와 휴게실 등 도민들을 위한 편의시설들을 운영합니다.
- 1층 : 다목적홀·개방형 휴게공간
- 2층 : 문화예술 창업창직 입주공간·코워킹스페이스 -
창작동 (생활문화 공간)
창작동은 도민들의 생활문화 활성화를 위한 공간입니다. 악기 연주, 댄스, 무용 등 다양한 문화예술 동아리 활동과 생활예술 창작 활동을 위한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1층 : 목공방·목공재료실
- 2층 : 개인연습실·합주실·무용실
- 3층 : 문화예술 동호회 입주공간·공동체 부엌 -
교육동 (문화예술 종합 교육 공간)
교육동에서는 도내 예술가의 창작활동과 연계하여 도민 누구나 예술가적 발상을 체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학교, 지역, 특별 교육 프로그램들을 운영합니다.
- 1층 : 다목적 교육전시실
- 2층 : 예술교육실 -
선감아트홀 (공연예술 연습·공연 공간)
선감아트홀은 도민들의 자체적 연습·공연과 전문단체의 공연을 향유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이동식 객석, 조명, 음향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중급 공연장 및 집중 연습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1층 : 공동식당·취식 휴게공간
- 2층 : 공연예술 공연장 -
창작스튜디오 (예술인 레지던시 공간)
2009년 개관한 경기창작센터의 레지던시 공간은 현재 시설 노후화로 인해 '창작 기회공간 조성' 사업을 통해 리모델링 공사를 진행 중입니다. 2024년 9월 공공건축 전문위원회 심의를 통과하였으며, 2026년 상반기에 재개관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창작스튜디오 1동 : 숙소 전용 공간
- 창작스튜디오 2동 : 전문 예술인 작업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