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레지던시 입주 작가 조전환, 손민아, 자우녕, 이윤기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대부도 오래된 집 프로젝트>는 지역디자인의 건축 요소로서 한옥을 재인식하고, 대부도 지역주거문화의 주체를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번 오픈스튜디오 기간 동안에는 지난 3월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약 5개월 동안 진행되고 있는 대부도 한옥 답사 과정을 공개하고, 현재까지 수집된 주거 생태 자료를 전시함으로써 ‘지역 커뮤니티의 시공간적 모듈’에 대한 고민을 공유하는 기회가 될 것이다.
* 8월 24일(토)-25일(일) 5시부터 ‘평상토크’가 진행됩니다.
아트농장GCC는 경기창작센터 내 유휴공간을 개간하여 조성한 텃밭으로, 입주 작가와 직원 2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아트농장의 농부들은 열심히 자신의 밭을 가꾸고 작물을 재배함으로써, 삶의 활력을 얻을 뿐 아니라 건강한 음식을 수확하여 나누고 있다. 정기현은 텃밭 분양과 개간, 고라니 방지 울타리 설치, 작물 재배 및 수확 과정 등 아트농장 GCC의 프로젝트 과정을 모아 전시하고, 더불어 잉여농산물과 레시피를 공유하고 대리농부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 <어제 뭐 먹었니?-What did you eat yesterday?->를 함께 운영한다.
창의예술교육 프로그램 CREA+ART PROGRAM
GCC 열린 아뜰리에
창의예술동 2층 로비
오픈스튜디오 기간 동안 ‘GCC 열린 아뜰리에’를 통해 2013년 경기창작센터 창의예술(Crea+Art) 상반기 진행 과정이 공개된다. 경기창작센터는 입주작가의 작품 활동을 매개로하여 다양하게 파생되고 있는 동시대의 예술과 교육을 접목함으로써 독창적이고 확장된 형태로서의 예술 교육을 지향하고 있다. 아카이브 방식으로 전시되는 이번 GCC 열린 아뜰리에는 창의예술캠프, 사회복지 프로그램, 지역학교 연계 프로그램, 공직창의과정 등에 참여했던 어린이부터 성인들까지 다양한 참가자들의 작품들로 구성된다.
나는 지금 여기 있다. 너를 사랑하기 위해서 Ich bin da, um dich zu lieben
창의예술동 2층 로비 / 강현덕
예술교육프로그램으로 진행된 이 작업에서의 사랑은 예술과의 교류이다. 벽돌 하나에 담겨 있는 사랑의 환상을 통해 이 작업의 참가자들은 예술이라는 영역dmfh 한 걸음 내딛는다. 사랑의 이름으로 핑크빛 순수함을 공유하고 예술 작품과의 교류를 통해 우리 내면의 가치를 재생산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우리의 일상적인 것들 our day-to-day things
창의예술동 2층 로비 / 김승택
기억 속에 거하는 일상적이고 평범한 동네 풍경들은 집이아닌 거리에 버려진 오브제들로
이미지를 채워 나만의 선택과 배열과정을 거쳐 동시대를 살아가는 우리가 간과했을 지도 모르는
삶의 이야기의 풍경이다.
대부도 사진클럽전 Daebudo Photo Club Exhibition
창의예술동 2층 로비 / 대부도사진클럽 회원대부도 지역 주민으로 이루어진 대부도사진클럽은 2010년 경기창작센터의 지역협력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결성되었다. 이번 전시는 지역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록하고 나누고 있는 그들의 활동을 함께 들여다 보는 시간이 될 것이다.
전시 프로그램 EXHIBITIONS
돌림노래는 세상을 구하지 못한다 A Troll doesn’t save the world
창작스튜디오 2동 테스트베드 / 조재영, 최해리
경기창작센터에서 만난 조재영, 최해리가 돌림노래의 방법론을 은유하여, 본인들의 작업을 이용한 물리적 대화를 시도한다. 서로의 작업을 통해 질문을 주고받는 것으로부터 시작하는 <돌림노래는 세상을 구하지 못한다>는 조재영, 최해리가 소속되었던 조각과 회화라는 미술의 전통적인 장르와 영역의 한계들, 관습적 위계들을 끊임없이 의심하면서 와해시킨다.
어나더 스튜디오 Anotehr Studio
창작스튜디오 2동 테스트베드 / 강민숙
강민숙은 오픈스튜디오 전시 기간 동안 불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각종 집기와 작품들을 동료 작가들로부터 받아 보관해 주는 임시 창고를 운영한다. 오픈스튜디오를 중심으로 발생하는 일련의 상황을 소재로 하는 강민숙의 프로젝트는 오픈스튜디오를 위해 현재 사용 중인 스튜디오를 물신화 해야만 하는 일종의 압박 혹은 번거로움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시도이다.
춘일의 와송 Wasong of Spring Day
창작스튜디오 2동 구 아카이브실 / 박준식
와송과 개똥숙은 항암 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준식은 고 최춘일 경기창작센터장을 기억하면서, 주인을 잃은 와송을 필요한 이들에게 나눠주고자 한다.
Answer out of the storm
창작스튜디오 2동 아카이브실 / 이대일
사운드설치. www.imdaily.net
시화, 시가되다_ETC
창작스튜디오 2동 1층 / 8월 23일(금)-25일(일)
한국의 압축적 근대화를 지나왔던 연안마을 여성들의 경험 지식 이야기는 그들의 기억 속에만 남아있다. ETC는 인류학적 현지조사와 더불어 여성들의 생애사적 조사를 통해 개인의 생애과정 속에 내포된 경기도 연안의 문화 사회 경제 정치적 변화과정을 알아본다. 대부도 및 선감도 등 서해안의 섬들은 한국 근대화의 과정은 물론 시화호의 건설로 급격한 삶의 변화를 겪었으며, 이러한 조사를 바탕으로 창조된 한 여성의 인생 이야기는 경기도 특유의 역사적 사회 구조 속의 여성의 위치와 모습을 보여준다. ETC는 판소리와 책, 전시 등 예술 형식을 통해 연육이라는 지정학적 특성으로 인해 변화된 역사적 흐름과 개인의 삶의 이야기를 교차시킨다.
미술로 힐링하기_김미란, 김설유
창작스튜디오 2동 1층 / 8월 23일(금) 14:00-17:00, 8월 24일(토) 11:00-15:00
전문 미술심리치료사의 상담 코너와 함께 와이어로 드로잉하기 워크샵이 진행된다.
아트택시필름 Art taxi Film
창작스튜디오 2동 지하 / 홍원석
경기창작센터를 거점으로 진행된 p택시프로젝트의 영상을 비롯하여, 한국의 5개 지역을 돌며 제작한 아트택시프로젝트의 영상들을 공개한다. 도시에서 경험하지 못한 인물들을 마을 곳곳에서 만나고, 아트택시로 함께 이동하면서 장소 특정적 예술을 공동체 특정적 예술로 진화시키는 커뮤니티아트의 프로세스의 일원이 된다.
M.S.G. (동민+홍수+경기창작센터)
창작스튜디오 2동 지하 / 프로젝트 그룹 M.S. (김홍수+원동민)
경기창작센터에 들어와 보고, 듣고, 느낀 점들에 대한 프로젝트 그룹 M.S.만의 기록.
Forest_Eden 19-2 / 19-3
전시사무동 2층 로비 / 이혁준
숲과 인간의 관계에 대한 작업으로 인간의 공간과 자연의 경계에서 촬영된 다양한 사진들의 꼴라쥬 작업이다. 각 14점으로 구성된 두 작품은 연결성을 가지고 있고 동시에 설치할 경우 26점으로 이루어진다.
흔적
전시사무동 2층 테스트베드 / 자우녕
30-40년간 선감도에 있었던 폭력적 현장을 자우녕의 필터로 기록하고 담았다.
서쪽의 초행길 West of the Stranger the Way
전시사무동 1층 기획전시실 / 최은경
안에서 밖으로 보이는 풍경들을 담담하게 표현하는 최은경의 회화전시로, 스쳐가던 작가의 주변 광경들을 작가 자신의 유려한 텍스트와 함께 소개한다.
색, 길을 가르다_오소영
섬마루극장 앞 / 8월 23일(금)-25일(일)
-님들 자동차는 고이 모시고, 제 자동차에 색을 칠하세요. 마음껏 칠하세요.
-국제 워크 캠프단과 함께 벽을 그렸다
나누고픈 마음만 있다면 이름도 몰라도, 성도 몰라도 된다.
야외 스크리닝 <GCC Media Wall>
다목적홀 외벽 / 입주작가 중 미디어 영상 작가
8월 23(금)-24일(토) 17:00-22:00
경기창작센터 건물외벽을 이용하여 입주작가들의 미디어·영상 작업을 프리뷰 형식으로 상영한다.
이벤트 EVENT
삼일야화 개막공연_창작그룹 노니
전시사무동 앞마당 / 8월 23일(금) 17:30-18:00
기획레지던시 입주작가 김경희가 속한 창작그룹 노니가 새로운 시작을 하려는 시간과 공간을 소리로 보듬고 깨우려 한다. 모두 함께 그 시간과 공간을 편안하고 즐겁게 누릴 수 있기를 바란다.
<야화클럽 Night Club 夜火>_이기일, 이대일, 최두수, 김승택
다목적홀 2층 섬마루강당 / 8월 23일(금) 17:00-22:00
오픈 스튜디오 첫날, 단 하루! 작가들이 운영하는 예술 술집이 열린다. 듣고 싶은 노래를 신청하고, 전문악사의 반주에 맞춰 신나게 노래도 부를 수 있는 대부도 최대의 나이트클럽에서 멋과 흥을 즐기길 기대해 본다.
콜라보 콘서트 <왓츠 공감>_더 바디샤워, 박근홍(게이트플라워즈 보컬), 브로큰발렌타인, 성기완(3호선버터플라이 기타리스트) 외
섬마루동 2층 강당 / 8월 24일(토) 19:00
늦은 여름 밤 대부도에 아티스트들의 작은 축제가 열린다. 인디밴드들과 작가, 주민들이 다정하고 수줍게 어울리며 예술과 삶, 힐링의 시간을 나눈다.
(※ 위 출연진은 주최 측의 사정 상 변경될 수 있습니다.)
no made no.1_송미경
경기창작센터 섬마루동 앞 / 8월 24일(토) 17:00
입주작가 송미경이 전통 악기를 가지고 경기창작센터의 영혼들을 달래는 퍼포먼스를 펼친다.
특별포럼 SPECIAL FORUM
신문 읽는 남자의 ‘생각 편집’ / 녹색대학 온배움터 생명문화연구소와 함께하는-미의 유역(流域)과 생명문화
창작스튜디오 2동 세미나실 / 미술평론가 김종길
8월 23(금) 14:00-17:00
기획 경기창작센터
총괄진행 박희주 경기창작센터장
학예팀 김진희, 김현정, 윤가혜, 최정수, 성승혜, 조혜정, 이칠재, 이주현, 서정민, 이현인
기획사업팀 채치용, 김미선, 이문희, 차영근, 정현주, 조근하
시설팀 박문철, 박준형, 오민성, 조관휘, 박종원, 강제을, 김병완, 김일용, 김옥엽, 유일순, 이정숙
디자인 이주현
인쇄 수디자인커뮤니케이션
편집인 경기창작센터장 박희주
발행인 경기문화재단 대표이사 엄기영
발행처 경기창작센터
발행일 2013. 8
주관 경기창작센터
주최 경기문화재단, 경기도
협찬 OB맥주 카프리
“카프리 아트 콜라보레이션: 2013경기창작센터 오픈스튜디오 <삼일야화>와 함께”